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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심으로 나아가서 무심으로 지켜볼 때

마음 길 2024. 10. 24.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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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마음공부를 한다고 하면

'나'라는 조건을 한번 돌아보는

계기가 있어야 할 것이고,

돌아다봤으면 믿어야 하고

믿었으면 놓고 맡길 줄 알아야 하겠지요.

 

​자기 능력으로 도저히 어찌해 볼 수 없는 급박한 경우라도 결코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켜볼 때 자꾸 망상이 끼어들게 됩니다.

 

둘째로 믿었으면 그 믿는 자리에 몰록 내려놓고 맡겨야 합니다

맡기라고 하니까

'이렇게 저렇게 해달라'면서 맡긴다고 하는 분이 있는데 그것은 비는 것이지 마음공부하는 관법이 아닙니다.

 

맡기고 놓는다는 것은

부처님 자리와 코드를 연결해놓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게 부처님 자리에 연결되었다면 죽든지 살든지 뭐가 겁날 게 있습니까?

​자성 부처님이 다 알아서 하실 것이라는 강한 믿음, 그것이 그때그때의 놓고 맡기는 작업입니다.

 

주인공과 부처가 둘이 아니고

일체가 둘이 아닌데 주인공 하면 어떻고 참나 하면 어떻습니까?

 

'주인공만이 주인공을 증명할 수 있다.'

'나를 있게 한 것도 주인공이 한 일, 지금 내게 닥친 이 일도 주인공이 한 일. 그러니 주인공만이 답을 알 것이고 되게 하는 것도 안 되게 하는 것도 주인공이 할 일이다.'라면서 일심으로 나아가서는 무심으로 지켜볼 때 진정한 관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일체를 놓고 관하라 하는 것은

일체가 같이 돌아가기에 그러는 것입니다.

​잘 안되는 것 같으면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내 마음속에 부처님께로 이어지는 주인공이란 이름의 우체통이 있다.

그 우체통에 닥치는 대로 넣으면 배달이 되고 답장도 온다.'

답장을 지켜보는 게 '관'입니다.

 

 

 

 

 

​- 생활 속의 불법 수행/ 현대불교신문사 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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