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행복을 느끼는 상태는
'집중, 즉 정신통일', '생각대로 되는 것', '헤매지 않고 확신이 있는 것' 등이다.
이 조건을 기초로 행복해지는
돈 사용법의 기본부터 알아보자.
먼저 마음이 어지러워지는 돈 사용법부터 알아보면 쉬울 것이다.
과연 돈을 어디에 쓰면
마음이 혼란스러워지는 것일까?
재미있는 가상 현실이나 보다 자극적인 것을 찾아다니며 돈을 쓰면 마음은 한없이 어지러워진다. 성을 상품화한 문화나 성에 현대적인 망상을 가미한 서비스에 돈을 쓰는 것이 전형적인 예가 될 것이다.
커다란 자금이 돌고 있는 도박이나 마약 산업도 지속적으로 자극을 구하는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이다. 술을 많이 마신다든가, 소설이나 영화, 만화나 게임 등 보다 자극적인 내용을 찾아다니는 것도 비슷한 경우라 볼 수 있다.
피가 튀는 잔안한 게임에 열중하다 보면 게임을 하는 동안은 집중이 되고 현실 도피에 성공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런 욕망과 분노에 의한 집중은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는 특징이 있다. 피곤하기 때문이다.
게임을 할 때
뇌 속에서 도파민이 계속 분비되면
정신이 반쯤 나가 몸이 아무리 힘들어도 스스로 멈추기 힘든 상태가 된다.
도파민은
사람을 흥분시켜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면서 고통을 늘리는 동시에 자극을 줘서 기분 좋다는 착각에 빠지게 만든다.
불교에서는 집중한다는 것을
정신을 정한다는 의미에서
정(定)이라고 한다.
하지만 도파민이 나오면서 이루어지는 집중은 사정(邪定)이라고 한다. 문자 그대로 비뚤어지고 사악한 집중이다.
왜 자신에게 상처를 입힐 정도로
강렬한 자극이 필요한 것인가?
그것은 욕망과 분노가 격렬해짐에 따라 보통 수준의 자극으로는 만족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보통 자신의 연인에게 만족할 수 없어
유흥업소를 찾아 가고, 보통 현실에서 맺고 있는 인간관계에 만족할 수 없어서 과격한 소설을 읽는다.
심지어 현실에서 들리는 자연의 소리에도 만족할 수 없어서 산속에서도 헤드폰을 끼고 펑크 록을 듣는다.
우리 마음은 이런 식으로
현실의 데이터를 자기가 좋아하는 것으로 바꾸어 입력하면서 그것을 행복이라고 믿으려 한다.
결과적으로 현실에서
상대의 이야기에 집중한다든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한다든가,
눈앞의 음식에 집중하는 식으로 보통의 자극으로는 확실하게 집중할 수 없는 불행에 빠지고 만다.
점점 더 큰 자극을 원하고,
집중력은 점점 떨어진다.
이런 과정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선 일상적인 선택 과정에서 일어나는 '자극 → 반응' 이라는 패턴에서 자유롭기 위해 일부러 자극이 별로 없는 것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책을 살 때
자심의 마음을 들여다보거나 자신의 일에 깊이를 더해주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영화를 볼 때도
스릴이나 서스펜스가 넘치는 것보다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을 고른다.
청소기를 사야 할지 빗자루를 사야 할지 잘 모를 때는 일부러 빗자루를 산다. 빗자루로 손을 움직이며 구석구석까지 청소하면 집중하기에 더욱 좋다.
이런 식으로 시점을 바꾸어가다 보면,
그동안 당연하게 생각하던
돈 쓰는 방법에 큰 변화가 찾아올 것이다.
돈을 행복하게 쓰기 위한 첫 걸음은
단순히 욕망에 이끌려 원하는 것과
정말로 필요한 것을 구별하는 일이다.
그리고 필요한 것에만 돈을 쓰는 것이다.
현대인은 자신의 심신에 필요한 것은 미루고, 가짜로 자아를 자극하는 것에 돈을 쓰기 쉽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고,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배가 고픈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먹을 것이다.
집이란 필수품도
욕망의 덫에 걸리면,
자아를 자극하는 오락이 되고 만다.
〈버리고 사는 연습〉
코이케 류노스케 스님 지음/유윤한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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