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떤 사람들은 커서도
단순한 감각에만 집착해 산다.
오직 입과 혀의 감각에만 의존해 사는 사람들이다.
이런 의식 상태는 맑지 않다.
습관이나 충동이라는 것도
업의 일종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런 마음이
나의 행동으로 표현된다.
머릿속으로는 나쁜 일인 줄 빤히 알면서도 그만두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통제하지 못하면
우리는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없어 균형을 잃게 되고 그러면 고통이 따르는 것이다.
우리는 태어나면서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만지고, 생각하는 여섯 가지 의식을 갖는다.
그리고 두 살 정도 되면 분별하는 능력이 생기는데, 좋고 나쁜 것을 아는 것이다.
이것이 일곱 번째 의식이다.
여덟 번째 의식은 우리의 행동과 생각과 경험을 기억하는 창고이다.
행동, 사고, 경험 모두를 기억하는 창고라고 흔히 '의식의 저장창고'라고도 불린다.
보통 우리가 '기억'이라고 하는 것이 이것이다.
우리의 뇌는
성능 좋은 컴퓨터와 같아서
이생에서 뿐 아니라 전생의 일까지도 모두, 즉 전생에 행하고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만지고 생각한 모든 것들이 저장되어 있다.
밤에 꿈을 꿀 때는
여덟 번째 의식이 작용한다.
아홉 번째 의식이 바로 불성이다.
이것의 또 다른 이름은 '법신'이다.
정신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앞서 지칭한 여덟 가지 의식들이 제대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몸과 의식이 분리되는 불균형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입으로는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하면서도 머릿속은 어제 일, 친구 생각, 일 생각으로 바쁘게 움직인다.
이것은 아주 초보적인 수준의 불균형이다.
염불 하는 데 사용되는 입과 귀는
여섯 번째 의식이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마음은
여덟 번째 의식, 즉 기억의 결과이다.
'내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는 거야, 어서 빨리 수행해야지' 하는 분별은 일곱 번째 의식이다.
그것들은 안에서 서로 싸우는데, 이것 역시 불균형이다.
때로는 어떤 것도 결정할 수가 없어 망상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마음속에 혼란이 생기고, 이 혼란이 심해지면 미치게 된다.
그러나 수행을 열심히 해 의식의 균형이 생기면 그때 행하는 행동이 도(道)이다.
순간순간 결정을 내리기만 하면 된다.
순간순간 그냥 행동해도 되는 것이다.
- 숭산 대선사의 가르침 /선의 나침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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