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보시, 재보시, 무외시, 무주상보시, 무재칠시는 모두 보시(나눔)의 다양한 형태를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1. 법보시:
부처님의 가르침을 조건 없이 나누어 주는 것으로, 지혜와 진리를 전파하는 행위입니다.
2. 재보시:
물질적 자원을 이웃과 나누는 것으로, 물질적인 풍요를 공유하여 서로의 삶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3. 무외시:
두려움 없이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자비와 지혜를 통해 타인의 마음의 안정을 돕는 행위입니다.
4.무주상보시:
베푼 것에 대한 집착 없이, 청정한 마음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즉, 보시의 결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5. 무재칠시:
몸, 입, 뜻으로 행하는 일곱 가지 덕행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는 것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선을 행하는 것입니다.
어떤 이가 석가모니를 찾아가 호소를 하였습니다.
"저는 하는 일마다 제대로 되는 일이 없으니 어찌 된 일입니까?"
"그것은 네가 남에게 베풀지 않았기 때문이니라."
"저는 아무것도 없는 빈털터리입니다. 남에게 줄 것이 있어야 베풀지 않겠습니까?"
"그렇지 않느니라, 아무 재산이 없어도 남에게 줄 수 있는 7가지가 있다. 네가 이 7가지를 몸소 행하여 습관이 붙으면 너에게 행운이 따르리라."
'무재칠시(無財七施)'는
물질적인 재산이 없더라도 남에게 베풀 수 있는 일곱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째 화안시(花顔施): 항상 밝고 부드러운 얼굴로 상대방을 대하는 것.
둘째 언시(言施):격려의 말, 칭찬, 위로 등을 통해 상대방에게 좋은 말을 건네는 것. 이는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하고, 자신감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심시(心施): 어진 마음과 진실한 마음으로 타인을 대하는 것
넷째 안시(眼施): 부드럽고 온화한 눈빛으로 상대방을 바라보는 것
다섯째 신시(身施): 곤란한 상황에 처한 사람에게 몸으로 직접 도움을 주는 것
여섯째 좌시(坐施): 자리를 양보하는 것, 예를 들어 대중교통에서 노인이나 임산부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행동이 이에 해당합니다.
일곱째 찰시(察施): 상대방의 필요를 미리 헤아려 돕는 것.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도움을 주는 것
《잡보장경》
5계(五戒)는 지켜야 할 5종의 계(戒)를 말합니다
5계를 어기는 것을 5악(五惡)이라고 합니다
5계(五戒)
1.불살생(不殺生):
살아 있는 생명을 죽이지 않는다.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됩니다.
2. 불투도(不偸盜):
도둑질하지 않는다.
타인의 재산을 훔치지 않고 정직하게 살아갑니다.
3. 불사음(不邪淫):
아내 이외의 여성, 남편 이외의 남성과 부정한 간음하지 않는다.
부정한 성관계를 피함으로써 인간관계의 신뢰와 존중을 유지합니다.
4. 불망어(不妄語):
거짓말하지 않는다.
작은 거짓말도 자꾸 하다 보면
또 다른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거짓말을 하지 않음으로써 타인과의 신뢰를 쌓고, 자신의 마음도 정직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불음주(不飮酒):
술을 마시지 않는다.
무조건 술을 마시지 말라는 말이 아니라 술을 마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건강, 사회적 관계, 사고 등—위험성을 인식합니다.
음주에는 다음의 10가지 과실이 있다.
- 얼굴빛이 나빠진다.
- 비열하게 만든다: 음주는 사람의 성격을 왜곡시켜 비열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눈이 밝지 못한 게 한다.
- 성내게 된다:음주는 감정 조절을 어렵게 하여 성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 일과 살림살이를 파괴한다:음주는 직장 생활이나 가정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병이 생기게 한다: 과도한 음주는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다툼이 많아지게 한다:음주는 사람들 간의 갈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나쁜 소문이 퍼지게 한다:음주로 인한 행동이 부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 지혜가 감소된다: 음주는 사고력을 저하시켜 올바른 판단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 사후에 악도(惡道)에 떨어진다:위 9가지 모든 행동들이 악영향을 미쳐 영적인 측면에서도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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