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지,
서로가 동의하는 것이 아니다."
- 토니 로빈스
아무리 '친하게' 느껴지는 상대라도 너무 허물없이 굴지 말고,
한 사람의 '타인'으로서 끝까지 경의를 표하는 것이 오랫동안 좋은 관계로 지낼 수 있는 비결이다.
누구나 생판 모르는 남에게는 별로 많은 기대를 걸지 않는다.
어차피 서로 잘 모르니
자기가 원하는 것을 그대로 해줄 리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평소에 그런 환멸감을 갖고 있으면 정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게 중요하다.
혹시 서로 생각이 통하거나
무언가 기쁜 일을 겪게 되면
그 행복감이 배가 된다.
어차피 인간은 홀로 태어나 홀로 죽는 존재이다.
나의 존재 자체에 환멸을 느끼고 고독하다고 의식하면, 오히려 마음이 개운해져 누구와도 거리낌 없이 교류할 수 있게 된다.
친한 사이일수록
예의를 지켜야 한다.
〈침묵 입문〉
코아케 류노스케 스님 지음/유윤한 옮김
어떻게 해야 마음을 고요한 평화에 이를 수 있을까요?
법정 스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겪고 있는
모든 괴로움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이 두 가지 분별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좋고 싫은 것만 없다면
마음은 고요한 평화에 이른다.
사랑을 하되
집착이 없어야 하고,
미워하더라도 거기에 오래 머물러서는 안 된다.
사랑이든 미움이든
그곳에 딱 머물러 집착하게 되면 그때부터 분별의 괴로움이 시작된다.
사랑이 오면 사랑을 하고,
미움이 오면 미워하되
머무는 바 없이 해야 한다.
인연 따라 마음을 일으키고,
인연 따라 받아들여야겠지만,
집착만은 놓아야 한다.
이것이
인연은 받아들이고
집착은 놓는 걸림 없는 삶이다."
우리 인생에서 돌아오지 않는 것 네 가지
첫째는 입 밖으로 나온 말
둘째는 시위를 떠난 화살이며,
셋째는 흘러간 세월
넷째는 놓쳐버린 기회랍니다.
공부할 수 있을 때,
일할 수 있을 때,
사랑할 수 있을 때,
움직일 수 있을 때,
이웃의 짐을
나누어질 수 있을 때,
바로 그때가
기회라고 할 수 있지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유래
원효대사가 당나라에 유학을 가던 도중 밤이 깊어져 동굴에서 잠을 자게 되었습니다.
원효대사는 한밤중에
목이 말라 어둠 속에서
손을 더듬어 바가지에 담겨 있던 물을 마셨습니다.
물 맛이 엄청 시원하고 맛있다 생각하며 잠에 들었습니다.
다음 날 아침,
간밤의 그 물 맛이 너무 좋아 다시 그 물을 마시려 바가지를 찾았습니다.
그런데 그 물은 해골에 고인 더러운 물이었습니다.
목구멍 아래서 구역질이 올라왔습니다.
순간 원효대사는 깊은 깨달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어제 마신 물과
오늘 본 물은 같은 것인데
오직 달라진 것은 " 나의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물이나 해골의 문제가 아니라 자기 마음의 문제라는 것을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한 생각 일어나니
만법이 일어나고,
한 생각 사라지니
만법이 사라지네.
일체가 다 마음이 짓는 바로구나.”
오늘도 벗님들의 마음은
여여하십니까?
일체유심조 삶은
자신의 주관에 달려 있고,
해석하기 나름이라는 말
모든 것은 오직 마음이 만들어낸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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