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4/10 112

다섯 가지 번뇌

항상 내 맘 살펴서번뇌 일어나자마자남과 나를 해칠까바로 굳게 대치하게 하소서! ​번뇌가 생겼을 때​번뇌에 이끌려 다니거나그대로 놔두면 감정으로 번지고 습관으로 변해 버립니다.  우리에게는 다섯 가지 번뇌가 있습니다. 첫 번째 번뇌는 무지, 바로 무명입니다. ​모든 번뇌가 이 번뇌에서 나옵니다.​실상을 모르기 때문에 번뇌가 생기며, 모른다는 것조차 모르는 게 무명입니다. ​실상을 아는 것이 무지에 대처하는 방법입니다.​실상은 고(苦), 무아(無我), 무상(無常), 공성(空性)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번뇌는 분노와 증오입니다. ​화를 다스리는 것은그저 바라보는 것입니다.​일어나고 사라지게끔 허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남이 안 되기를 바라는 마음인 분노가 일어날 때 대처하는 마음은 ​남이 잘되기를..

좋은글 2024.10.31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으므로 해서

"자주 많이 웃는 것,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으므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그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 진정한 성공/랠프 왈도 에머슨  사람들은 누구나힘든 순간을 겪습니다. 그럴 때,누군가의 따뜻한 미소나진심 어린 한마디는큰 위로가 됩니다. 성공이란우리가 얼마나 많은 재산을 쌓았는지가 아니라, 우리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과 행복을 나누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누군가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고, 누군가의 짐을 들어주는 것,친구나 가족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을 주는 것은 그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물질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지지 또한 중요합니다. 누군가의 노력이나 성과를인정하고 칭찬해 주세요. 자신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변에 전파하세요. 당신의 작은 친절이누군가에게 ..

좋은글 2024.10.29

휘둘리지 않는 사람이 되는 베이스

휘둘리지 않는 사람이 되는 베이스는 '상대보다 한 단계 위에 있다.'라는 의식입니다. 무엇인가 담긴 그릇을 든 상태로 상대와 마주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상대보다 한 단계 내려가면 상대에게 업신 여김을 당하고 그릇 속의 내용도 훤히 들여다보이게 됩니다. 마음 가는 대로 할 수 있는 상대라면 좋겠지만 당신을 휘두르려는 사람에게 마음을 열어젖힌 상태로 대하면 상대는 가차 없이 당신의 선을 넘어옵니다. 휘둘리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가 귀여운 이유는 모든 것을 보여주는, 포장되지 않은 순수함을 지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미숙하고 보호가 필요한 아기이기 때문에 유효합니다.어른이 되어서도 순수한 모습만으로 사랑받으려고 하는 것은 인간관계에서는 상당히 불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

좋은글 2024.10.29

​자신의 목소리가 자신의 뇌에 주는 영향은 대단하다

자신의 능력을 어디까지 발휘할 수 있는가는 ​결국 '어느 정도 자신을 치켜세울 수 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이제 안돼' 하고 생각하는 순간에 이미 안 되는 몸의 상태로 되어 버립니다. '할 수 있어, 할 수 있어, 너는 대단해'라고 자신에게 긍정적으로 말하면 해나갈 수 있습니다. 자신을 치켜세워야 합니다.​'나는 대단한 능력을 갖고 있다.그것이 지금 꽃을 피우고 있어' 하고 긍정적으로 말합니다.​그렇게 하면 몸은 착 준비를 해줍니다. 역시 현재완료형입니다.완료형은 효과가 있습니다.목소리를 내면 더 좋습니다.​자신의 목소리가 자신의 뇌에 주는 영향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 선과 뇌/아리타 히데호. 겐유 소큐   완료형의 힘: 목소리가 주는 놀라운 영향력우리의 삶에서 목소리는 단순한 의사소통의 ..

좋은글 2024.10.28

금시발복(今時發福)

병상에서 10여 년을 누워있는 노모의 병을 고치려고 집까지 날린 금복이는 서호댁 머슴이 되어 그 집 문간방에 노모를 업고 들어갔다고 합니다.선불로 받은 새경으로 거동을 못하는 노모를 봉양하면서도머슴 일에 소홀함이 없이 밤늦도록 일을 했습니다. 집주인 서호댁은 손이 귀한 집안에 시집을 와 1년도 못 돼 청상과부가 되어 혼자서 살림살이를 꾸려가고 있었습니다금복이가 노모까지 들어와서 밥을 축내니 "새경을 적게 받겠다"고 했지만 서호댁은 오히려 새경을 후하게 쳐줘 금복이 가슴을 뭉클하게 했습니다. 어느날 밤, 금복이 노모는 숨을 거뒀습니다서호댁의 배려로 뒤뜰에 차양을 치고 빈소를 지키고 있는데, 웬 낯선 사람 하나가 들어와 문상을 하고 국밥에 술까지 벌컥벌컥 들이켰습니다. 금복이가 다가가 "돌아가신 저의 어머니..

좋은글 2024.10.27

현대인들이 생각하는 오복(五福)

죽을 때 가장 후회하는 5가지1. "다른 사람이 아닌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았더라면"다른 사람이 기대하든, 뭐라 하든 '나' 다운 사람으로 용기 있게 살았을 텐데.. 2. "내가 그렇게 열심히 일만 하지 않았더라면"건강 잃고 가족 잃는 일 없이 균형 잡힌 삶을 살았을 텐데.. 3. "내 감정을 표현할 용기가 있었더라면"자신을 진정으로 알아주는 사람을 만들었을 텐데.. 4. "친구들과 계속 연락하고 지냈더라면"자신을 진정 이해해 주는 친구로 외롭지 않았을 텐데.. 5. "나 자신에게 더 많은 행복을 허락했더라면"내 행복은 내 것이라 믿고 행복하게 살았을 텐데..  복(福)은 어디서 오는 것인가?우리가 흔히 말하기를,좋은 부모 만나면 부모복이 많고,남편을 잘 만나면 남편 복이고,아내를 잘 만나면 처복이고,자식..

좋은글 2024.10.27

참된 사랑은

자녀에게 ​스스로 당당히 홀로 설 수 있는 기회를 주라. ​스스로도 자녀의 성공을 통해 행복해지려고 하기보다는, 독자적인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 ​훗날 자식에게 "내가 네게 어떻게 해 주었는데, 네가 이럴 수 있느냐!"라는 말을 하지 않을 수 있도록. ​우리는 우리의 자녀를 사랑할까? ​내 아이는 좋은 성적을 받았으면 좋겠지만, 경쟁자인 다른 아이의 성적은 내 아이보다 못 하길 바란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그것은 내 아이조차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그것은 사랑이 아니라 애착이고 욕망이다. ​부모들은 자식을 사랑한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 애착일 가능성이 높다. ​성적이 떨어졌다고 혼을 내거나, 매를 대는 부모가 있다고 치자. ​그 부모는 성적이 좋고 나쁨에 따라 아이를 칭찬하거나 혼을 내고 심지어 때리기..

좋은글 2024.10.27

아무도 너의 구제함을 모르게 하라

잘 모르는 사람에게 자리를 양보하거나 조금 도와주고서, 그 빚을 돌려받겠다고 기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애인, 가족, 친구처럼 친밀한 관계가 되면 기대가 커진다.​그래서 무언가를 해주면 이자까지 붙여 돌려받겠다는 마음이 생긴다.그만큼 돌려받을 빚이 커지는 셈이다. ​친밀한 사람을 향해'애써~ 를 해줬는데 별로 고마워하지도 않네!'라는 생각을 했다면, 그 이면에는 분노가 숨어 있다.빌려준 것을 되돌려 받지 못해서 화가 나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아무리 남에게 베풀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 해도, 그 마음이 '나는 좋은 사람'이라는 아만(스스로 높은 체하는 교만)'에 도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아만을 만족시켜 쾌감을 얻을 수 있는 한계를 넘으면, '이렇게 까지 해줬는데...' 하며 ..

좋은글 2024.10.27

무위의 삶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며 매 순간 아무런 집착 없이 바람처럼 홀연하게 오고 가는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을까? ​그 어디에도 집착하지 않고, 무엇인가를 성취하더라도 얽매이지 않은 채 살아갈 수 있을까? ​흔적도 집착도 없는 행이 바로 무위(無爲)이다. ​모든 일을 행함에 있어 얼마나 무위로써 할 수 있는가,얼마나 무위로써 행해왔는가 하는 점이 바로 그 사람의 영적인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는 하나의 잣대와도 같다. ​무위의 행은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라 하되 함이 없이 하라는 의미다. ​행을 하되 그 행위에 대한 어떤 집착, 흔적이나 그림자도 남기지 않아야 한다는 말이다.​예를 들어 남을 도와주고도 도와주었다고 자랑하지 말고, 보시와 사랑을 실천하고도 스스로 보시를 실천했다는 상에 얽매여 있어서는..

좋은글 2024.10.26

60세가 되면... 뇌가 건강해지면 온몸이 건강해진다

​나이가 들면 휴식을 취하고,맛있는 음식 맘껏 먹고커피에 코냑을 첨가해서 마시며가는 그 시간까지 먹다 죽으면 그게 복이다. ​ 나는 올해 꼭 80이다.오래전에 산세가 좋은 이곳에 자리 잡았다.외식도 않고 건강식만 먹으며 평생 살아온 아내는 70 전에 암으로 먼저 갔다. 자식이 있어도 품 안에 있을 때 자식이다. ​그 아이들의 4- 7살 때 모습만 생각하고 내 자식인 줄 알았는데 지금은 이웃이 더 좋다. ​산세가 좋은 이곳에 이웃들이 제법 생겼다.당신도 늦기 전에 나처럼 살기 바란다! ​ ​ ​ 심혈관 운동이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심장운동은 박동에만 좋다.그거뿐이다.그래서 60세 이후엔 너무 운동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 좋다.심장박동이 강해지면 심장노화가 빨리 온다...

좋은글 2024.10.26
728x90